Category

■ 개 요 :

소아 마비(poliomyelitis)는 주로 소아에게 바이러스가 척수의 신경세포를 침범하여 급성 감염이 발생, 그 결과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신체의 마비와 변형이 초래되는 질환입니다.

 

근래에 예방 접종이 보편화되어 소아 마비의 유행성은 없어졌으나,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개 질병의 경과에 따라 급성기, 회복기 그리고 잔유기(residual stage)로 진행되며 회복기는 대개 발병 후 6개월까지 완료됩니다.

 

급성기에는 소아과적인 치료를 주로 받으며 전신적 염증에 대한 치료를 받습니다. 회복기에는 사지의 변형을 예방하기 위해 관절 운동을 시키며 보조기를 착용할 수 있고, 잔유기에는 발생된 여러 가지 변형에 대해 보조기 착용 및 여러 가지 종류의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동의어 :

 

poliomyelitis

소아 마비 후유증

residual poliomyelitis

 

■ 정 의 :

 

신체의 근육은 소위 등골이라 불리는 척수 (spinal cord)에서 나오는 신경의 지배를 받아 신체의 관절을 움직임으로써 여러 가지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소아 마비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척수의 신경 세포를 침범하여 손상시킴으로써 해당 신경 세포가 지배하는 근육의 기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일시적 혹은 영구적인 신체의 마비와 변형이 초래되는데 이를 소아 마비라고 합니다.

 

■ 증 상 :

 

약 7~14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병의 경과에 따라 급성기, 회복기 및 잔유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기는 대개 발병 후 1~4주 간 지속되며 열이 나고, 두통, 위장관 증세 등의 전신적인 증상 등이 있은 후 마비가 진행됩니다. 마비는 대개 비대칭적으로 다리 쪽에 주로 생깁니다.

 

회복기는 약 6개월에서 2년까지 지속이 되는데 상지보다 하지가 빠르고 발병 나이가 어릴수록 빠릅니다.

 

잔유기에 들어서면 마비는 더 이상 회복되지 않고 사지의 여러 부위에 변형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결국 각 관절에 변형이 굳어지게 됩니다.

 

■ 원인/병태생리 :

 

소아 마비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질환입니다. 소아 마비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하여 감염이 되고 혈류를 타고 척수로 퍼지게 됩니다. 신경 조직에 염증을 일으켜 신경 조직을 파괴하여 해당 근육의 마비가 초래됩니다. 이러한 근육의 마비가 지속되면 이 근육에 의해서 움직이는 관절이 굳어지게 되고 변형이 발생하게 됩니다.

 

■ 진 단 :

 

초기의 병력이 중요하며 이때에 진단을 제대로 내려야 합니다. 과거에는 이 병의 발생률이 높았기 때문에 이의 진단이 용이하였으나, 최근에는 이 병의 희귀성으로 인하여 오히려 다른 병을 감별하여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개의 경우는 특징적인 증상들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근전도, 뇌척수액 검사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경과/예후 :

 

대부분 마비의 회복은 발병 후 1개월 이내에 오며 6개월 사이에 거의 완료됩니다. 회복의 속도는 상지가 하지보다 빠르고 발병 나이가 어릴수록 빠릅니다.

 

그러나 이 시기 이후에도 남아 있는 근육의 약화는 더 이상 회복이 되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하지나 상지의 변형이 초래됩니다. 시간이 경과할수록, 그리고 근육의 약화나 불균형이 심할수록 변형의 진행 정도도 심해집니다.

 

■ 합병증 :

 

여러 관절이 굳어짐으로써 보행·앉기 등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 치 료 :

 

급성기에는 주로 소아과에서 치료받으며 전신적인 염증 증세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환자를 딱딱한 침대 위에 사지를 바르게 하여 누이고 절대 안정시키며 다리를 곧고 바르게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관절의 수동 운동 및 찜질 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복기에는 사지 변형을 예방, 관절 운동을 회복시키며 회복된 근육의 재활에 치료의 목적이 있습니다. 초기의 과도한 활동은 삼가는 것이 좋고 관절의 수동 운동 및 찜질 요법으로써 관절의 강직을 예방하며 마비된 근육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변형의 예방을 위해 여러 가지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잔유기에는 굳어진 변형에 대해 치료를 하게 되는데 물리 치료를 하여 근력을 보강하고 보조기를 착용하여 기립이나 보행 등 사지 운동의 개선을 도모합니다.

 

일반 사지의 마비된 부분을 보강하거나 근육의 균형을 맞춰 주며, 관절이나 뼈에 발생된 변형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적인 치료를 하게 되는데, 근육이 짧아진 경우는 늘려주고, 근육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에는 근육 이전술을 실시합니다. 관절에 변형이 발생된 경우에는 뼈를 잘라서(절골술) 재정렬을 이루거나, 관절을 고정하는 고정술을 실시하며, 한쪽 하지를 침범한 경우에는 침범한 쪽의 다리가 짧아지므로 다리 길이를 맞추어 주기 위하여 골 연장술과 같은 특수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 예방법 :

 

근래에 예방접종이 보편화되어 소아 마비의 유행성은 없어졌으나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활동성 바이러스에 의한 예방 주사 (inactivated poliovirus vaccine)보다는 경구용(oral polio vaccine)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 이럴땐 의사에게 :

 

열이 나고, 두통, 위장관 증세 등의 전신적인 증상 등이 있은 후 비대칭적으로 다리 쪽에 마비가 진행되는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가야 합니다.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