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아킬레스 건 파열

■ 개 요 :

아킬레스 건의 파열은 흔하지는 않으나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남성에서 여성보다 흔히 발생하는 편이고 우측보다는 좌측에서 흔합니다.

 

■ 증 상 :

 

걸을 때 발을 아래로 미는 힘이 없으므로 절룩거리게 되며, 특히 뛰거나 계단을 오르기 어렵습니다.

 

■ 원인/병태생리 :

 

아킬레스건의 손상은 유리나 칼 등에 의한 열상에 의한 것과 직접적인 외상이 없이 하퇴 삼두근의 갑작스런 수축을 견뎌내지 못하여 파열되는 간접 손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접 손상은 대부분 비활동적인 사람이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할 때 발생합니다. 파열 부위는 건이 뼈에 붙는 부위보다 2-6cm 근위부에서 흔합니다.

 

스테로이드나 여드름 치료제인 isotretinoin 그리고 fluoroquinolone 항생제 등을 사용하는 것과 아킬레스 건 파열이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신적인 염증성 질환, 자가 면역 질환들에서도 아킬레스 건 파열이 증가합니다.

 

아킬레스 건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의 10%는 건내의 열로 방출되며, 운동을 하면 특히 건 중심부의 온도가 상승하여 건 세포(tenocyte)가 죽어서 이것이 건의 퇴행성 변화를 유발하고 파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진 단 :

 

어떻게 다쳤는가를 잘 들어보면 아킬레스 건 파열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운동시에 점프를 하거나 갑자기 뛰어나갈 때 파열되는 경우가 많은 데 갑작스런 통증과 마치 누가 돌을 던지거나 발로 찬 것 같은 느낌이 있으며, 환자는 대개 파열시에 소리가 들렸다고 합니다. 이 이외에도 높은 곳에서 추락하여 갑자기 발이 족배 굴곡되면서 파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찰 소견으로는 톰슨 압착 검사 ( Thompson squeeze test )를 하여 알 수 있는 데, 정상에서는 하퇴부의 중간 부위에서 종아리 근육을 엄지와 나머지 손가락 사이로 잡고 압착하면 족관절에서 발이 족저 굴곡 되는데 아킬레스건이 파열된 경우에는 이러한 족저 굴곡이 일어나지 않으며 이 경우를 톰슨 압착 검사 양성이라고 합니다.

 

이 이외에도 파열 부분의 함몰된 틈을 직접 만져보아서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 소견 중 단순 방사선 사진상 발목 관절의 측면 상에서 아킬레스 건의 전방에 지방 조직으로 되어 있는 삼각형의 공간이 있으며, 이 공간을 Kager씨 삼각(Kager's triangle)이라고 하는데 아킬레스 건이 파열되면 이 공간의 모양이 변형되거나 없어집니다. 그러나 임상적인 진단 방법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합니다.

 

초음파 및 MRI 검사상 파열의 정도 및 파열단 사이의 벌어진 틈이 얼마인지를 알 수도 있는데 보존적인 요법으로 치료할 경우에 초음파 검사를 하여 건의 파열단 사이의 틈이 어느 정도 인지를 알아보면 도움이 됩니다.

 

■ 치 료 :

 

아킬레스 건 파열 에 대한 치료는 수술적인 방법, 비수술적인 방법, 그리고 이 두 가지 방법의 중간 정도인 경피적 봉합 방법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데 수술적인 방법은 마취를 하고 피부의 흉터가 남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은 파열된 힘줄의 끝이 서로 근접해 있지 않고 벌어진 상태에서 치유되어 근력이 약해질 가능성이 있고, 재파열의 빈도가 높다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하건 현재는 조기에 체중 부하를 하고 발목을 운동하여 고정 기간이 짧고, 조기에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데, 환자가 수술 후에 바라는 운동 능력의 정도를 고려하여 결정하며 일반적으로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의사가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 이럴땐 의사에게 :

 

아킬레스 건이 파열되더라도 걸을 수 없는 것이 아니므로 별 일이 아닌 것으로 생각하여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열된 후에 시일이 경과하면 근육이 당겨져서 파열된 윗 부분이 종아리의 윗쪽으로 점차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수술을 하더라도 파열된 부분을 서로 맞닿게 할 수가 없으므로 수술이 어려워지고 다른 힘줄을 이용한 재건술이 필요하게 되며, 기능도 처음에 수술한 경우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근 골격계 퇴행성 관절염
근 골격계 척추관 협착증
근 골격계 척추 측만증
근 골격계 척추 결핵 Tuberculosis of spine
근 골격계 척수손상
근 골격계 중증근무력증
근 골격계 오십견
근 골격계 안면신경마비
근 골격계 안검하수
근 골격계 아킬레스 건 파열
근 골격계 수근관 증후군(손저림증)
근 골격계 선천성 고관절 탈구(Congenital Dislocation of the Hip )
근 골격계 류마티스 관절염
근 골격계 디스크와 요통
근 골격계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근 골격계 대퇴 경부 골절
근 골격계 다발성 근염/피부근염
근 골격계 골육종(Osteosarcoma)
근 골격계 폐경기 골다공증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