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단순포진

■ 개 요 :

단순포진은 헤르페스(herpes)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작은 물집이 한두 군데 옹기종기 모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흔히 피곤한 경우 입술 주위에 작은 물집이 발생하여 터지는 경우를 관찰할 수 있는데 이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입술 주위뿐만 아니라 피부 어느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같은 자리에 재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문란한 성관계에 의해 성기에도 작은 물집이 발생하며, 자주 재발하는 형태의 음부포진이 늘고 있습니다. 이 경우도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일종의 성병입니다.

 

아직까지 바이러스균을 치료할 수 있는 약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약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재발할 때마다 증상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 동의어 :

 

단순포진(herpes simplex)

음부포진(herpes progenitalis)

헤르페스 감염증

 

■ 정 의 :

 

단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vivus)에 의한 감염증으로, 작은 물집이 여러 개 한곳에 모여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1~2주일 후에는 저절로 좋아지며, 자주 재발하게 됩니다. 항상 같은 부위에 재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부포진은 남녀 성기에 단순포진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주로 성관계에 의해 전염되는 일종의 성병입니다. 역시 같은 부위에 자주 재발하게 됩니다.

 

■ 증 상 :

 

작은 물집 여러 개가 옹기종기 한 부위에 모여 발생합니다. 그 부위에 가려움증과 화끈거리는 느낌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심한 통증은 없습니다. 항상 같은 자리에 재발하게 되는데, 피곤하거나 햇빛을 심하게 쪼였을 경우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물집이 생기면 1~2주 후에 딱지가 형성되면서 좋아지게 되며, 흉은 남지 않습니다. 물집이 형성되었을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원인/병태생리 :

 

단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virus)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성기에 발생하는 음부포진은 성관계에 의해 전염되는 성병의 일종입니다.

 

■ 진 단 :

 

보통 같은 부위에 작은 물집들이 재발하는 임상 증상만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집의 바닥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증명하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 경과/예후 :

 

단순포진은 며칠 간 피곤하였거나, 갑자기 햇빛을 심하게 쪼인 경우, 여성의 경우 생리 때에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일단 물집이 생기게 되면 2주 정도 지속되며 결국은 딱지를 형성하면서 좋아지게 됩니다. 다행히 흉은 생기지 않습니다. 계속 재발하게 되며, 재발 횟수는 사람에 따라 1년에 1~2회 정도부터 더 자주 재발할 수 있습니다.

 

■ 합병증 :

 

큰 합병증은 없습니다. 그러나 물집이 터진 부위가 세균에 의해 이차적으로 감염될 경우에는 환부가 곪고 흉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물집이 생기면 예방적으로 항생제 연고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치 료 :

 

아직까지 재발 없이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약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항바이러스제를 계속 복용하면 복용중 재발을 막을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평생 동안 약을 복용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보통 매번 재발할 경우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병의 심한 정도와 지속 기간을 줄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될 경우에는 곪게 되며 심한 경우 흉이 생기기 때문에 항생제 연고를 예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예방법 :

 

재발을 막기 위하여 평소에 피곤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부포진은 성병의 일종이므로 문란한 성관계를 자제해야 하며, 일단 감염된 후에는 항상 재발되어 몸과 마음을 괴롭히게 됩니다. 특히 물집이 있을 경우에는 긁거나 접촉에 의하여 다른 부위의 피부나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 이럴땐 의사에게 :

 

음부포진이 있는 여성이 임신을 할 경우에는 태아에게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분만시에는 꼭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감염성 늑막염
감염성 단순포진
감염성 대상포진
감염성 독감(인플루엔자, influenza,flu)
감염성 만성B형간염
감염성 말라리아
감염성 홍역
감염성 피부사상균증(무좀)
감염성 풍진 (rubella)
감염성 트리코모나스 질염
감염성 클라미디아 감염(Chlamydia trachomatis infection)
감염성 콜레라.
위로가기